티스토리 뷰

건강 관련 정보입니다. 제목 그대로 저혈압 빈혈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여러분들은 혹시 저혈압 빈혈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빈혈은 혈액 속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보다 낮아져서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저혈압 빈혈은 조금 다릅니다. 저혈압 빈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저혈압 빈혈 증상과 예방법
저혈압 빈혈 증상과 예방법

 

저혈압 진단기준

일반적으로 혈압 90/60mmHg 이하일 때 저혈압이라고 진단합니다. 어지러움이나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혈액순환 장애나 빈혈 또는 탈수증상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특별한 원인이 없이 나타납니다. 고혈압과 저혈압의 차이점은 고혈압과는 달리 시간이 지나도 저혈압은 심각한 합병증이 생기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다만 피로감, 실신, 발작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여러 증상들이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 그리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빈혈 증상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쉽게 피곤해지고 온 몸에 힘이 빠진다면 빈혈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여성들에게서 더 흔히 나타나는데요 .실제로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7년 기준 10만명 당 남성 환자수는 1573명 이었지만 여성 환자수는 2배 가까운 3070명 이었다고 합니다. 원인으로는 적혈구 생성인자 부족, 골수기능 저하, 만성염증 등이 꼽힙니다. 대부분은 치료할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회복이 되지만 일부에서는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 및 첼분제 복용 등의 식단 관리 등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저혈압 빈혈 증상 동반하는 경우

앉았다 일어설 때 갑자기 눈앞이 깜깜해지면서 어지러운 증상을 겪어본 적 있으신가요? 혹은 누워있다가 일어날 때에도 어지러움을 느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증상을 우리는 흔히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부릅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이라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평소 혈액순환이 잘 안되거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엔 조심하셔야 합니다. 저혈압 빈혈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빈혈 증상 외에도 어지럼증, 두통, 전신 무력감, 구역질, 구토감, 무기력감, 불면증 같은 증상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혈압과 빈혈이 동반되는 경우 아침에 일어나거나 장시간 서있을 때 어지러움을 느끼는 현상이며 심할 경우에는 실신까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여름엔 기온이 올라가면서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두통중에서도 뒷목 당김, 피로감, 어지럼증 등이 있습니다. 만약 심한 증세가 계속 된다면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저혈압 빈혈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 빈혈의 원인

먼저 저혈압 빈혈 원인으로는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우선 혈관 내 압력이 낮아지면서 심장으로의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발생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철분 부족 및 영양 결핍, 수분 부족,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한 체중 감소, 약물 부작용 등이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심장기능 저하, 혈관 수축, 자율신경계 불균형 등 신체 내부 문제와 관련이 깊다고 합니다. 특히 노년층이나 여성분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므로 더욱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저혈압 빈혈 증상과 예방법
저혈압 빈혈 증상과 예방법

 

기립성 저혈압 치료방법

기립성 저혈압 치료방법으로는 평소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생활이 꾸준히, 그리고 반복적으로 이루어 져야지만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에도 균형이 잡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B12나 엽산제, 철분제 복용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병원치료시 약물치료나 수술요법등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만으로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