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산 역류는 성인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매우 흔하게 있을 수 있는 건강 문제입니다. 이 질환은 식도와 목구멍에서 타는 듯한 느낌을 주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고통을 자주 겪는 사람들은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그렇다면 위산을 역전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궁금하실텐데요. 위산이 역류했을 때 알아두면 좋은 팁 몇가지를 이번 글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산 역류 증상
위산 역류 증상

위산 역류가 자주 발생한다면?

산발적으로 속쓰림이나 위산역류현상이 있는 경우에는 만성위식도역류질환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병명을 알아야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산 역류시 병원을 우선 찾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의사가 진단을 내리고 중증도에 따른 다양한 치료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병원에서 내릴 수 있는 처방에는 제산제 복용이나 수술 또는 내시경 치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산 역류시 도움되는 식품들

점막 손상 회복에 효과적인 꿀

꿀은 농도가 짙어 식도에 보호막을 형성해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점막 손상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먼저 예로부터 사용되어 온 많은 질병에 대한 약용 식품이자 국소 치료제인 꿀을 어떻게 선택하면 좋은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꿀은 그 농도와 점성 때문에 식도에 도달하는 순간 일정 시간 동안 머무를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점막 전체에 피막이 형성되어 항염증 및 항균 효과를 일으킵니다. 꿀을 선택할 때에는 100% 순수 생꿀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꿀의 성질을 유지하고 건강에 해로운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남녀노소 먹을 수 있는 생강

생강은 위산 역류와 일반적인 소화 문제에 효과적인 천연 치료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발적으로 위산이 역류하는 어린이에게도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들은 위산 역류, 메스꺼움, 구토 증상이 있을 경우 생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강의 적정 섭취량은 말린 생강가루 1~1.5g으로 식전 30분 전이나 역류 증상이 느껴질 때 섭취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지시에 따라 차나 추출물로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생강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기 질환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생강 복용법에 대해서는 복용 전 의사에게 조언을 들은 뒤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소화를 돕는 훌륭한 재료, 감초

감초는 소화를 돕는 훌륭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또 다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복용 전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초는 위산 역류와 염증을 치료하는 천연 가정용 치료제로 쓰일 수 있습니다. 특히 글리시리진 1% 미만 함유한 제제(DGL)가 권장됩니다. 이 감초 추출물은 글리시리진의 장기적인 부작용(고혈압, 나트륨 저장)을 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항상 의사의 지도 하에 복용해야 합니다. 오늘날 감초 성분은 알약, 사탕, 그리고 추출물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단, 라벨의 글리시리진 함량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특성에 따라 이 세 가지 치료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꿀과 함께 달게 만들어 내는 방법 또는 매일 두 가지 약용 식물로 차를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위산 역류를 위한 다른 조언들

위산 역류에 대한 이러한 가정 요법 외에도 문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생활 방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생활 방식에 변화를 주는 것 만으로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고 올바른 건강 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1. 일정한 체중을 유지하거나 체중을 줄이도록 노력하세요. 지방이 쌓이면 복부에 가해지는 압력이 커집니다.

2. 흡연과 같은 중독성 있는 습관을 피하고 술을 남용하지 마세요. 

3. 자기 전 3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위산 역류 방지를 위해 침대 머리를 약간 들어 몸이 약간 기울어 질 수 있도록 해보세요.

5. 위산 역류를 악화시킬 수 있는 과도한 지방, 초콜릿, 감귤류, 토마토, 커피, 민트와 같은 매운 음식을 피하세요.

6. 매 끼니마다 먹는 양을 줄이기 위해 낮 동안 더 자주 먹으세요. 즉, 가벼운 식사를 여러 번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위산 역류를 자연스럽고 효과적으로 완화하기 위한 다양한 치료법과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만 문제가 사라지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심각한 소화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 방치하거나 장기화되도록 두지 말고 병원을 바로 찾아 의사의 권고를 들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