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몸 중에서도 관절부위는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관절염 같은 경우 초기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방치가 쉽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미리 관리해야 하는데 통증 완화 방법으로는 운동 및 스트레칭 그리고 음식섭취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는 섭취방법이 보다 효율적이기 때문에 영양제나 식품같은걸 챙겨먹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효과 좋은 성분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관절염 증상
무릎 관절염 증상

 

무릎 통증이 생기는 원인과 적절한 치료법

우리 몸엔 수많은 관절이 존재합니다. 특히나 무릎은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손상되기 쉬운 부위입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보내는 현대인들에겐 더욱 그렇습니다. 만약 갑자기 무릎 주변부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몇 가지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우선 뼈와 인대 문제일 수도 있고, 연골이나 근육 등 내부 구조물들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 신경계 쪽 질환일 수도 있습니다. 이를 정확히 파악해야만 적절한 치료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의 원인 및 증상별 의심질환 리스트에 대해서도 소개하겠습니다.

 

관절염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모든 질병엔 전조증상이 있습니다. 대표적인게 관절 통증이나 두통 등 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슬관절 질환 진료인원은 매년 증가 추세입니다. 운동 부족이나 비만 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무리한 다이어트와 하이힐 착용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방을 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문제는 전조증상이 나타났을 때 대부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간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환자들 중 상당수가 치료시기를 놓쳐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여러분께서 평소와 달리 무릎 주변 근육 및 인대 부위에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면 다음 질환들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무릎 관절에서 통증을 느낄 경우에는 특히 퇴행성관절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정확한 진단은 병원 검진을 받아봐야 알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라고 하면 흔히 무릎이나 어깨 등 특정 부위에만 생기는 질환이라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몸 어디에나 생길 수 있는 병이며, 노화와 관련된 대표적인 질병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중년층부터 발병률이 높아지기 시작합니다. 주로 40~50대 환자분들이 많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나 비만, 무리한 운동 등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젊다고 방심하지 말고 평소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들 관절염이라 하면 나이든 어른들이 걸리는 병이라고 생각하지만, 최근들어 젊은 층에서도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는 질환입니다. 특히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납니다. 남성에 비해 근육양이 적고 골밀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관절 연골 손상이나 노화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무리한 운동이나 잘못된 습관으로도 발병될 수 있습니다. 뼈와 관절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려는 노력과 함께 스트레칭 및 근력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릎 관절염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간단한 동작 

평소에도 무릎 통증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특히나 겨울철이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무릎통증을 완하하는데 도움되는 간단한 동작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두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서서 한쪽 다리를 뒤로 뻗습니다. 그리고 엉덩이를 살짝 빼고 상체를 숙여줍니다. 이어서 손깍지를 끼고 등 뒤에 대주시고 천천히 호흡하며 20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반대쪽도 똑같이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다음 동작 보시죠. 이번엔 의자 위에 올라가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두발을 어깨너비로 벌린 후 서 주시고 발끝을 45도로 돌려줍니다. 이때 양 팔은 옆으로 쭉 뻗어 균형을 잡아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양쪽 무릎을 굽혔다가 펴며 5회씩 총 10번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일상생활 도중 갑자기 찾아오는 무릎 통증 때문에 고생한 적 있으신가요? 그럴 땐 스트레칭이나 마사지 등 다양한 방법들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하체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하면 근육이 뼈와 관절을 단단히 잡아주어 부상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부터 스쿼트나 런지같은 동작을 따라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